상단여백
HOME 뉴스 업계동향
코트라, ‘2018 다자개발은행(MDB) 프로젝트 플라자’ 개최
  • 정지훈 기자
  • 승인 2018.11.20 14:18
  • 댓글 0

기획재정부(장관 김동연), 산업통산자원부(장관 성윤모), KOTRA(사장 권평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호텔에서 ‘다자개발은행(MDB) 프로젝트 플라자’를 개최한다.

동 행사는 국내기업들의 MDB 프로젝트 수주를 돕고, MDB 및 수원국의 여러 발주처들에게는 우리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돼 왔다. 올해로 8회째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11개 MDB*와 31개 해외발주처, 250여개 국내기업이 참석했다.
*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미주개발은행(I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미주개발은행(IDB) 등

방한한 31개 발주처는 해당 국가의 인프라, 에너지, 환경 등 분야에서 다자개발은행 재원을 활용해 총 253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첫날(20일) 포럼에서는 ‘신흥국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활성화를 위한 MDB의 역할’을 주제로, 참석한 MDB들이 MDB활용 신흥국 인프라 개발 활성화 방안, PPP 지원프로그램, 한국 신탁기금 현황 등을 안내했다. 오후 ‘프로젝트 설명회’에서는 해외발주처들이 다자개발은행 재원을 활용한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을 우리기업에게 상세히 소개했고, 동시에 개최된 ‘파이낸싱 설명회’에서는 MDB 기관별 투자 및 보증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 미얀마 철도 건설(25억 달러), 베트남 연짝 화력발전소 3, 4호기(14억 달러), 아제르바이잔 야스마 가스복합화력 발전(13억 달러),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건설(10억 달러), 카자흐스탄 투자개발청 도로재건 사업(5.6억 달러) 등

둘째 날인 21일에 있을 ‘프로젝트 파이낸싱 상담회’에서는 우리기업이 제안한 프로젝트에 대해 MDB와 국내외 금융기관 관계자와의 금융 컨설팅이 이루어지고, ‘프로젝트 상담회’에서는 31개 발주처와 국내기업들 간의 사전 주선된 일정에 따라 프로젝트 수주방안에 대한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우리기업이 직접 발굴․개발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MDB에 참여를 제안함으로서, 그동안 수동적이었던 우리기업의 MDB 프로젝트 참여 방식을 보다 다양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춘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국내외 개발경험을 축적한 한국기업과 신흥국 인프라 개발수요에 MDB의 다양한 금융지원수단이 더해져 다양한 협력사례를 만들어 낼 것을 기대한다”며, “KOTRA는 해외 수주부진 타개를 위해 MDB 프로젝트 수주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MDB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기업이 투자개발형 프로젝트 참여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지훈 기자  jhjung@icak.or.kr

<저작권자 © 데일리해외건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