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업계동향
KOTRA-몽골 국가개발청, 경제협력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정지훈 기자
  • 승인 2018.11.12 18:19
  • 댓글 0

KOTRA(사장 권평오)는 12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몽골 국가개발청과 투자를 중심으로 양국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양 기관은 △ 시장정보 교환 △ 무역‧투자 교육 프로그램 추진 시 전문가 교류 △ 투자환경설명회 같은 현지 투자진출 협력 등을 추진키로 했다.

몽골은 親韓 감정을 가진 대표적인 국가로 몽골에게 한국은 제 6위의 교역파트너 국이며(2017년 기준) 한국기업의 몽골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몽골은 수년 간 국제원자재 가격하락으로 경제성장이 정체됐지만, 최근 국제광물가격 회복과 함께 중산층과 경제활동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서 향후 성장이 예상된다.
* 2017년 교역 209.3억 달러, 직접투자 1,357 만 달러 기록

몽골 국가개발청(NDA)은 2017년 7월 몽골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기존 외국인투자유치 담당기관이었던 몽골투자청(IMA)을 확대 개편한 정부기관이다. 몽골의 외국인 투자유치 및 프로젝트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KOTRA내 외국인투자유치 조직인 인베스트 코리아를 벤치마킹해 조직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몽골의 투자유치제도 및 기업 비즈니스 환경 개선에 KOTRA의 경험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궁극적으로 우리 기업의 몽골 투지 진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이번 협약이 투자를 비롯해 양국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면서, ”무역·투자 외에도 기술교류, 프로젝트 개발 등으로 협력 분야를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지훈 기자  jhjung@icak.or.kr

<저작권자 © 데일리해외건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